로고
홈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영국 중국 필리핀 마이유학 일본 커뮤니티
HOME>캐나다>생활정보>생활필수정보

 
교통
 도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같다. 대도시의 경우에는 버스, 지하철, 전차 등의 노선 망이 발달해 있어서 이동하기 수월하다. 버스, 지하철의 노선도는 관광안내소나 지하철 부스에서 얻을 수 있다. 캐나다 시내 교통은 대부분 1회 승차권을 사용할 때마다 90분 정도의 시간 안에는 환승(Transfer)이 있으며 전철에서 버스로 혹은 버스에서 전철로 언제든 갈아 탈 수 있다. 택시 요금은 도시에 따라서 다르지만, 미터기가 부착되어 있어 기본 요금 2.5 C$에 주행거리 1Km마다 추가 요금이 1.40C$씩 가산된다.  도시에서는 택시가 손님을 찾아 돌아다니므로 눈에 띄도록 손을 들면 앞에 와서 선다. 지방이나 교외에서도 전화를 걸면 바로 달려온다.
- Toronto
 TTC(Toronto Transit Commission)는 토론토의 교통수단을 일컫는 말로 대중교통수단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한달 pass를 가지면 한달 동안 시내를 횟수에 상관없이 아무 때나 다닐 수 있으며 매일 TTC를 이용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은 토큰이나 승차 표를 구입한다. 1회 시 C$2 이며, 한꺼번에 여러 개 사면 돈을 조금 절약할 수 있다. 1일 패스도 있으며 C$6으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다. Monthly Transit Pass는 C$ 93.50이다.

- Vancouver
 시내 주요 교통 수단으로서 Sea Bus, Sky Train, Bus 등이 있다. 승차요금은 같으며 시간과 거리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 버스 요금은 C$2이고, Monthly Fare Card는 Zone에 따라 1 Zone은 C$63, 2 Zone은 C$87, 3 Zone은 C$120이다.

- Edmonton
 시내 교통은 버스와 LRT라 불리는 경철이 운행된다. Rush Hour에는 C$1.60, off peak 땐 C$1.35, 1일 권은 C$ 4.75이다.

- Calgary
 시내 교통은 Calgary Transit 버스와 C-Train 전철을 이용하며 1매에 C$1.50이다. Monthly Transit Pass는 C$47이다.

 
전화

 한 달 전화 비는 일정한 금액, 약 C$20정도이며 콜 웨이팅, 응답전화 서비스를 신청하면 서비스 요금이 추가된다. 기본요금만 내면 공중전화는 25센트로 시내통화 시간은 무제한이다. 학생신분으로 전화를 신청할 때는 신분증과 예치금 C$ 200을 내며 이것은 전화 비와는 별도로 전화 해지할 때 약 한달 정도 후 돌려 받는다. 국제 전화 시 전화 회사마다 다른 할인 제도가 있다.
 또 한 Canada의 한국 편의점에서 전화카드를 살 수 있으며 ($20에 20분 정도 됨) 한국의 국제전화카드 서비스 회선을 이용할 수 있다. 가입비나 연 회비 없이 후불 전화카드로 홈스테이 가정이나 거리 공중전화 등 어디서나 현금 없이 한국으로 걸 수 있다.
우편

 한국과 캐나다 사이의 우편물로는 항공편은 보통 1주일에서 10일 정도, 선박 편으로는 20일 정도 소요된다. 캐나다와 국내의 보통 우편은 2 0 그램까지는 45센트, 한국으로 보내는 것은 국내 요금의 두 배인 90센트 정도가 들고, 약품 잡화점(Drugstore)안에 우체국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편지 봉투나 소포 상자도 취급하고 있다. 또한 "Lottery Centre"라고 쓰여있는 곳이나 공항, 열차 역, 가판대에 있는 자동판매기를 통해 우표를 구입할 수 있다. 급한 경우에는 DHL이나 Federal Express등의 국제 화물 운송 회사를 이용하면 2 ~ 3일만에 배달된다. 전보를 치고 싶을 때는 우체국이 아닌 Canadian Pacific(CP)이나 Canadian National의 전보국에 가서 신청해야 한다.
의료보험 및 병원

유학생이 주 정부의 의료보험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역

- Alberta주
Alberta 의료 보험제도는 도착 직후 또는 3개월 이내에 가입 신청을 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학생의 유학 허가서에 기재된 기간 동안 수혜 가능하며, 총 수혜 기간이 최소 3개월이어야 한다. (매월 34 C$)

- British Columbia주
BC 의료제도 및 BC 병원 보험제도가 있고 신청 당시 유학 허가서를 소지한 학생 신분이어야 하며, 신청일로부터 3개월의 대기기간이 있다. (매월 36C$)

- Saskatchewan주
Saskatchewan 병원 서비스 및 의료 보험제도가 있고 도착 즉시 가입신청을 해야만 하며, 유학허가서의 유효기간 동안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학생이 주 정부 의료보험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지역

Manitoba, New Brunswick, Newfoundland, Nova Scotia, Ontario, Prince Edward Island, Quebec 등이다. 이 지역 유학생들은 반드시 개인적으로 일반 의료보험회사를 통해 의료보험을 신청, 구입해야만 한다. 입학하는 학교를 통해 수업료와 별도로 의료 보험 비를 첨부하여 신청할 수 있다.
화폐단위
화폐 단위는 캐나다 달러(CN$)이며 1 C$는 100센트(C)이다. 1센트(페니), 5센트(니켈), 10센트(다임), 25센트(쿼터), 50센트(하프달러), 1달러(루니), 2달러(투니)의 동전들이 있고, 지폐는 5달러, 10달러, 20달러, 50달러, 100달러(500달러, 1000달러는 드물다) 등이 있다. $1와 $2 동전은 10여 년 전부터 통용되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1, $2 지폐가 사용되며 법화로 간주된다. (이 지폐들은 또한 수집가의 품목이 되기도 한다.) 캐나다 지폐는 색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뚜렷하게 구별된다.
도량형 단위: 캐나다는 측량법으로 미터법을 사용한다생활비 (일반적인 생활비는 다음과 같다.)
버스 1회 요금 (시내) : CA$2.00
시내전화요금 : CA$0.25
평균 음식점 식대 : 1인당 CA$10.00-25.00
영화 : CA$8.50
캐나다 내 우편료 : CA$0.48
국제 우편료 (편지) : CA$1.25
 
세금


상품과 서비스에 주 세금을 부과하는 주도 있다. 모든 주에서는 대부분의 구매 상품에 대해 7%의 연방 물품 용역 세 (GST: Goods & Services Tax)를 적용한다. 방문객의 경우 캐나다 출국 시 GST 금액을 환불해 준다. 환불에는 제한된 규정이 있으며 영수증 원본을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정보는 캐나다 국세청 (Revenue Canada)이나 다니고 있는 학교로 문의한다.
GST 환불 신청서는 공항의 안내 데스크나 대부분의 쇼핑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은행

장기유학의 경우 은행에 구좌를 개설하면 편리하다. 한국에서 송금한 돈은 수취하기 쉽고 규모가 크며 학교나 숙소에서 가까운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신규로 개설할 때에는 신분 증명 증 두 가지가 필요하다(여권과 그 외에 국제 면허증이나 신용카드 등).

- 구좌의 종류는 세 가지로, 이는 다음과 같다.
1. 보통예금(Saving Account): 한국과 마찬가지로 예금과 출금이 자유롭고 현금카드를 사용할 수?있으며 이자도 붙는다.
2. 당좌예금(Checking Account): 개인용 수표(Personal check)를 지닐 수 있는 예금으로 슈퍼마켓에서 지불할 때 등 여러모로 편리하지만 이자는 붙지 않는다.
3. 정기예금(Term Deposit): 한국과 마찬가지 방식이고 이율은 한국보다 높다.

한국에서 돈을 부쳐 오는 경우 캐나다의 구좌로 보내는 편이 좋다.
이때는
1. 캐나다의 은행 명, 지점 명, 주소, 전화번호
2. 구좌 번호
3. 예금주 명의 (자신의 이름)가 필요하다.

전산 업무로 처리하므로 3 ~ 4일만에 송금을 확인할 수 있다. 현금자동인출기/입금 기(ATM=Automatic Teller Machine)는 모든 은행에서 연중무휴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금카드의 비밀번호(PIN number)는 자신이 정할 수 있다. 이때 정한 4자리 숫자는 잘 기억해 두어야 한다.

그 밖의 송금방법으로는 국제 우편 소액환도 편리하다. 은행 송금에 비해 수수료도 싸고 우체국(중앙 우체국)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지방 사람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다. 창구에서 받는 측의 주소, 이름과 금액을 정해진 양식에 따라 기입해서 보내면 된다. 소액환의 발송은 우체국이 담당하며 2주 정도면 캐나다의 수신인에게 서류로 배달된다. 나중에 현지의 우체국에서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 은행과 환전: 은행들이 대개 최상의 환율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몇 개의 은행들은 현금이나 여행자수표를 바꿔주는데 약간의 수수료를 부과하며, 기재되어 있는 금액은 대게 세금을 포함하지 않는다.

은행들은 보통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낮 시간 (9시 - 5시)에만 개점하므로 캐나다로 가기 전 소정금액을 캐나다 돈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통화를 환전하기 위한 다른 방법들은 비용이 다소 더 들 수도 있다. 호텔이나 상점, 환전소에서 제공하는 환전 서비스는 대부분 높은 환율과 비싼 수수료를 부과한다. 어느 곳을 가든지 환전하기 전에 수수료에 대해 항상 물어보는 것이 좋다. 모든 상점들은 캐나다 통화를 받으며, 관광지에서는 미국 통화를 받는 상점들도 있다. 이외의 다른 통화는 환전이 필요하다.

- 은행과 현금 자동인출기: 학생들은 캐나다에서 쉽게 은행과 현금자동인출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대도시에서 자주 접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나 여행자 수표보다 더 편리하다. 은행카드나 주요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자동인출기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으며, 현금 자동인출기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은행의 예금 계좌를 개설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현금 자동인출기 카드는 캐나다에서 식료품이나 옷 등의 물건들을 살 때에도 상점에서 직접 사용 할 수 있다.

은행은 환전을 비롯, 여권 보관을 위한 금고 대여, 예금 계정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많은 캐나다 인들은 효과적인 지불방법으로 은행에서 본인의 계정에 대해 발급해 주는 개인 수표를 사용하기도 한다.

-신용카드(한 장 정도 있으면 좋다)

신분증명(ID)으로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Visa, Master, American Express 등)는 대부분의 가게에서 받아 준다. 또 급할 때에는 현금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 처리는 사용한 날의 환율로 계산되어 자동적으로 신용카드의 청구서에 첨부된다. 학생들이 캐나다에 도착할 때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도 있으나 비용은 미납된 비용에 청구된 이자가 함께 매달 말에 지불 되어져야 한다.

-여행자 수표(T/C)

여행자 수표는 여행할 때에 안전성의 이유로 추천될 수 있는 통화형태이다. 현금보다 캐나다 달러로 된 여행자 수표로 바꿔서 가져가면 도난이나 분실에 대처할 수 있다. 은행에서 현금화해서 쓸 수도 있지만 상점, 레스토랑, 호텔, 토산품 가게 등 대부분의 장소에서 현금과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다. T/C는 현금으로 거슬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면서도 안전하다.

-환전

한국 원화는 공항이나 시내 환전소, 또는 은행 (도시에 있는 본점)에서 쉽게 캐나다 달러로 바꿀 수 있다. 은행업무 시간은 월 ~ 목요일은 오전 9시 ~ 오후 5시, 금요일은 오전 9시 ~ 오후 6,7시, 토, 일은 휴무이다.

Copyright By HANKOOKEDU. All rights reserved 한국유학원 사업자 등록번호 : 596-41-00033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1, 401호 (신문로 1가, 고려빌딩) (우) 03182 대표번호: 02-736-6645
Address: 401 Goryo B/D 91,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2 E-mail: hkedujp@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