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영국 중국 필리핀 마이유학 일본 커뮤니티
HOME>호주>생활정보>생활필수정보

 시드니나 멜버른과 같은 대도시에 살 경우에는 소도시에 사는 것보다 생활비가 비싸고, 도시 안에서도 시내와 가까울수록 집세가 비싸다. 집세가 비싸다고 외곽에서 거주하게 되면 학교까지의 교통비 또한 적지 않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고려한 후에 거주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오락이나 여흥에 관련된 지출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지출액은 각자의 취향과 예산 그리고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통계에 의하면 유학생들의 평균 생활비는 한달에 A$300~500 정도이다.
교통

 호주의 기차, 버스, 전차(Tram), 배(Ferry), 2개의 국제 항공사 및 여러 국내선 항공사 등을 포함한 교통수단이 있는데 비싼 편이다. 호주에서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은 버스이며 노선도 잘 정비되어있다. 대도시 지역은 구간(Zone)으로 나뉘어져 있고 승차권의 종류나 요금은 가려고 하는 목적지와 구간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종류의 대중교통 수단이든지 편도(Single) 승차권 또는 왕복(Return)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다. 만약 지속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는 일일 티켓보다 한 주나 한 달 동안 쓸 수 있는 정기권을 사는 것이 저렴하다. 어떤 지역에서는 여러 교통수단을 탈 수 있는 멀티플 트립티켓(Multiple-trip Ticket)도 살 수 있다.
전화

 호주에는 동전만 사용할 수 있는 공중전화와 동전과 전화카드를 같이 사용할 수도 있는 공중전화가 있고 신용카드로도 사용 가능한 공중전화도 있다. 시내 공중전화 통화료는 40센트 정도이고 가정집의 전화로는 25센트 정도이며 제한시간은 없다. 장거리 시외 전화(25Km 이상 떨어져 있는 지역) 통화료는 거리와 소요시간, 통화의 시간대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오전 8시부터 저녁 6시까지의 낮 시간대 (Day Rate)의 통화료가 저녁 6시부터 10시까지의 밤 시간대 (Night Rate) 보다 비싸다. 저녁 10시부터 다음날 아침 6시까지는 특별 할인 요금이 적용되어 가장 저렴한 비용의 통화 시간대이다.
 전화 서비스 회사로는 텔스트라(Telstra)와 옵터스(Optus)가 있고 시외전화나 국제전화를 사용할 때 서비스 회사를 선택할 수 있다. 어떤 회사가 저렴한 요금기준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떠한 서비스 혜택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국제통화의 경우 공중전화로도 국제 전화가 가능하다. 텔스트라를 이용하여 서울로 걸 경우에는 0011과 국가번호 82, 그리고 지역번호 2를 누르면 된다. 0011-82(국가번호)-2(서울 지역 코드)-전화번호
 옵터스로 부산에 걸 경우에는 0015-82-51을 누르면 된다. 시외 통화 시에는 지역번호의 0번을 함께 사용한지만 국제전화 이용시 지역번호의 0번은 생략한다. 수신자 부담 전화를 하려고 할 때는 호주 교환원을 통해 걸고자 하는 지역을 말하면 된다. 수신자 부담 국제 전화를 걸려고 할 때는 개인전화 사용시 0101번을, 공중전화 사용시 0107번을 이용하면 되고 사용료는 무료이다.
의료보험 및 병원

 호주에 오는 유학생이나 그 가족들은 머무는 기간만큼의 Overseas Student Health Cover (OSHC)라는 일종의 유학생 의료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학생비자를 받기 전에 학교에 내는 등록금과 같이 지불하도록 되어 있다. 한 과정을 마치고 계속 공부를 한다면 비자를 연장하기 이전에 의료 보험을 갱신해야 한다.
 유학생 의료보험인 OSHC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개인 의료보험사인 메디뱅크 프라이빗(Medibank Private)에서 관리한다.
 의료보험카드로 모든 사항이 다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니다. 사립 병원에게 진료를 받았을 때의 진료비는 평균 85% 정도만을 지원 받고 나머지는 본인이 부담하게 되지만 공립병원에서는 진료비의 전액을, 병원에 입원할 경우에는 최대 35일까지 입원비 전액을 지원 받는다. 치과, 안과, 약국에서 쓴 비용, 물리 치료 등 몇 가지 예외가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진료비가 나오면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지불하고, 영수증과 청구서를 메디 뱅크 프라이빗(Medibank Private)에 제출하면 현금이나 수표로 환불을 받는다.
 지불하지 않은 청구서를 메디뱅크 프라이빗에 제출하면, 거기에서 의사에게 지불하는 수표를 발행하여 본인에게 보내준다. 그 수표와 지불해야 할 차액을 의사에게 전해주면 된다. 항상 대금을 지불할 때에는 항상 영수증 발부를 요구하는 것을 기억해 두어야 한다.
화폐단위와 은행

 화폐 호주 화폐단위는 호주 달러(AU$)를 사용하고 있고, 동전은 5cent, 10cent, 20cent, 50cent, AU$1, AU$2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폐는 AU$ 5, 10, 20, 50, 100등 다섯 종류로 나누어져 있다.
 은행계좌 개설은 꼭 은행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학생들에게는 Commonwealth Bank, Westpac Bank, National Bank, ANZ Bank 같은 큰 은행과 거래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것은 이러한 큰 은행들은 외국 은행들과 거래를 하기 때문에 송금이 더욱 쉽고 외국에 지점 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학교 안에 있는 은행과 거래한다면 이용이 편리하다.
 계좌를 개설하려면 신분을 증명할 서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호주에 도착한 후 계좌를 만들 때에는 여권만으로도 가능하다. 예금 종류 중 Saving Account(보통예금)은 유학생이 송금을 받고 저금을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예금 형태이다.
 호주에서 유학생이 신용카드를 만들기는 어려우므로 만약 필요하다면 출국 전 한국에서 만들어 가지고 가는 것이 좋겠다.
 해외 은행 수표를 결제하려면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여행자 수표나 현금 등 다른 방법을 통해 호주 도착 후 처음 몇 주일동안 쓸 수 있는 돈을 준비해야 한다. 여행자 수표는 호주은행에서 아주 쉽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은행의 업무 시간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오전 9: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금요일은 오후 4:30분까지이다. 만약 은행 업무 시간 외에 환전을 해야 한다면 관광객들이 많은 대도시의 환전소나, Thomas Cook에서도 환전할 수 있다.
 현금카드의 비밀 번호는 은행에서 정해 준다. 비밀번호를 잊지 않게 조심하고 만약 잊어버린 경우에는 은행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는다. 현금카드 분실 시에도 은행에 먼저 연락해야 한다. EFTPOS (Electronic Funds Transfer at the Point of Sale)라는 표시가 있는 서비스 업소나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도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귀국 시나 장기간 호주를 떠나 있을 때는 계좌 계좌를 해지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호주은행은 현금 인출기(Automatic Teller Machines)시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4시간, 365일 어디에서나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현금 인출기를 사용하기 원한다면 계좌 개설을 할 때 현금카드를 발급 받아야 한다.
Copyright By HANKOOKEDU. All rights reserved 한국유학원 사업자 등록번호 : 596-41-00033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1, 401호 (신문로 1가, 고려빌딩) (우) 03182 대표번호: 02-736-6645
Address: 401 Goryo B/D 91,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2 E-mail: hkedujp@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