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영국 중국 필리핀 마이유학 일본 커뮤니티
HOME>뉴질랜드>조기유학>교육제도

 뉴질랜드의 교육제도

뉴질랜드에서 영어를 배울 때 수준은 초급부터 고급가지 다양하며, 이 과정을 마친 후 계속해서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  다. 융통성 있는 영국 교육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받은 교육을 전국적으로 상호 인정해 주기 때문에  필요시 하교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 취득한 학력은 영어권의 다른 나라에서도 인정됩니다. 따라서 뉴질랜드에  서 받은 학력을 근거로 호주나 캐나다에서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고, 그 후 뉴질랜드에 다시 귀국하여 대학원 공부를 계속할  수도 있습니다.  

뉴질랜드에는 문화가 다르고 개인의 필요가 다른 여러 어린이들을 광범위하게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조기유아교육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5세에 초등학교(primary school)에 입학하고, 11세에 중학교(intermediate school)에 입학하며,  13세부터 17세(또는 18세)까지는 고등학교에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몇몇 초등학교에서는 12세까지의 교육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고등학교 (High School 또는 College라 부름)
대부분의 고등학교는 국립이지만, 특별한 철학과 종교적 전통을 가지고 있는 학교도 있습니다. 모든 고등학교의 학습과정과  기준은 비슷하며 전국적으로 인정되는 동일한 학력에 이르도록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고등학교 9-10학년 학생들은 영어(또는 마오리어), 사회, 과학, 수학, 체육과 같은 "필수"과목과 학교마다 다른 몇 개의 선택  과목들을 공부합니다.  고등학교  11학년부터 학생들은 여러 학과목에 국가 학력(national qualifications)을 획득하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2002년부터 2004년까지는 구 제도와 새 제도를 병행해서 실시하다가 완전히 NCEA(국가 교육성취 자격증)이라는 새로운 제  도로 바뀌게 됩니다.
NCEA의 특징은 고등학교 상급반에서 공부한 모든 분야의 학습을 학점에 반영해 주는 것입니다. 레벨  1의 언어 및 수학을 제외하고 필수과목(compulsory subjects)이 없으며 학교마다 자체 교과과정을 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  분의 학교에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정규과목을 1년 과정으로 가르치지만, 예술이나 산업과 관련된 학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과목에 대해서도 학점을 인정해 줍니다.  2001년에는 스쿨 서티피케이트(School Certificate)를 NCEA 레벨1로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이 수준에 있는 모든 학생들은  영어(또는 마오리어) 및 수학과목에서는 최소한 평가항목(stadards)에서 합격을 해야 합니다. 나머지 학과목은 학교와 학생  에 따라 다르게 정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ㅇ느 5-6교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12학년(16세)의 경우,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구 학력과 새로운 학력, 즉 씩스 폼 서티피케이트(Sixth Form Certifica  te)와 NCEA 레벨2와(또는)를 병행하여 실시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이 단계의 학생들에게 정규과목이 아닌 다양한 선택과목을 학력에 반영해 줍니다. 대학 입학을 할 때는 Sixth Form Certificate나 NCEA 둘 다 인정을 하며, 이 둘을 혼합한 학  력도 인정을 합니다. 13학년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대학 진학 후에 전공할 분야와 연관이 있는 5개의 과목을 선택해 공부하며 필수과목이 없습니다. 13학년에서 언어과목이나 과학과목을 하려면 11-12학년 때 이 과목을 공부했어야 합니다.

2004년부터는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대학 입학자격 시험은 없어지고 대신 NCEA 레벨3이 실시됩니다.
 대학교
뉴질랜드에는 8개의 국립대학교가 있으며, 순수학문과 기술분야의 학사 학위 및 대학원 학위를 수여합니다. 모든 대학교에서  는 상업계열, 과학계열, 인문계열 등 광범위한 여러 학위과정을 제공합니다. 또한 각 대학교마다 공학, 컴퓨터학, 의학, 농학  과 같은 특수 과정을 개발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전문대학(polytechnics)과 기술대학교(institutes of technology)
뉴질랜드에는 전문대학(Polytechnic)과 기술대학교(Institute of Technology)를 합해 총 20개가 있습니다. 이들 교육 기관에  서는 대학과정의 입문 수준에서부터 학위과정까지 교육합니다. 교육과정은 현장실습과 경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  들의 학력과 영어능력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과정에 입학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소위 계단식 교육(staircasing  )"이라는 것이 있어, 수료증(certificate)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을 디플로마(diploma)나 학위 과정을 밟을 때 인정받을 수 있습  니다. 농업, 미술 및 디자인, 건축 및 건설, 비즈니스, 공학, 해양학, 임업, 과학 및 기술, 미디어, 관광학, 호텔경영학 등의 교육과정  은 관련 산업체, 업체, 전문가 및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자문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공동으로 개발합니다.

이러한 단체들의 도움으로 적절하고 시대에 뒤지지 않는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졸업생들이 고용주로부터 인정을 받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교육기관에서 받는 학위나 대학교에서 받는 학위는 모두 동등하게 인정됩니다. 많은 대학 기관에서는 영어교육과정도 제공합니다.
 교육대학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이곳 사범대학에서 실시하는 조기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에 관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의 일부로 대학교과과정을 추가로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교육대학에서는 기존 교사를 위한 고급과정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통신교육
일반 뉴질랜드 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것과 비슷한 교육과정을 광범위한 교과목에 걸쳐 가르치는 통신 교육 제도도 있습니다. 교육수준이 높기 때문에 통신교육을 통해 받은 학력은 다른 교육기관에서도 그대로 인정합니다.
 사립 교육기관
이 외에도 영어학교와 같이 정부 재정보조가 없는 사립 고등교육 기관 및 기타 전문 교육훈련 기관도 있습니다.
 학교의 선택
뉴질랜드 교육제도 하에서는 본인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와 학교의 명성을 고려하여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식품공학을 공부하고자 하면, 이러한 과정을 가르치는 대학교들이 어디 어디에 있나 먼저 알아보고, 그 다음으로 그 대학교의 교수진 등 가르치는 실력, 실습기회 등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교 과정을 마치고 사회에 나와 직업을 구할 때에는 졸업한 학교의 이름보다는 해당 분야에 필요한 실력을 갖추었는지 여부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Copyright By HANKOOKEDU. All rights reserved 한국유학원 사업자 등록번호 : 596-41-00033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1, 401호 (신문로 1가, 고려빌딩) (우) 03182 대표번호: 02-736-6645
Address: 401 Goryo B/D 91,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2 E-mail: hkedujp@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