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영국 중국 필리핀 마이유학 일본 커뮤니티
HOME>미국>조기유학>교육제도

미국의 교육제도
 
미국의 교육 시스템은 각주 또는 각 학교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형태의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미국의 교육제도는 한국과 달리 각 주 및 각 지역, 각 학교 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연방정부보다도각 주 정부 쪽이 국내행정에 대해 강한 권한을 지니는 미국은 교육제도 역시 이와 동일하며, 각 주 정부 및 지역, 각 학교단위 로 독자적인 제도를 갖고 있다.
한국과 미국의 교육제도는 유사한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많다.
-한국의 의무교육: 6세-15세까지
-미국의 의무교육: 6세-16세까지
또한 미국의 초등, 중등 교육까지의 학년구분도 한국과 같은 6-303제이거나 8-4제, 6-6제 등 주나 학교에 따라 각각 다르다. 따라서 미국의 경우 한국과 같이 중학교를 "Junior High School", 고등학교를 "Senior High School"로 구분하여 부르는 경우는 적다. 예를 들면, 중학 3년생은 "9th grader"(9학년), 고등학교 3년 생은 "12th grader"(12학년)이라 부른다. 미국의 신학기는 8월 중순에서 9월 초순에 걸쳐 시작하며, 다음해 5월 하순에서 6월 중순에 종료한다. 결국 여름방학이 끝나면 신학기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6월까지를 후기로 하는 2학기 제를 운영 하는 학교 가 많다. 그러나 4학기제를, 3학기제로 운영하는 곳도 있다.
 
초등학교(1-6학년)
 
엘리멘터리 스쿨 또는 그래머 스쿨이라 불리고 있는 미국의 초등학교는 교사 한 사람당 한 학급을 맡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학급당 20명 또는 30명 내외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다. 그러나 음악이나 미술과 같은 예능과목에는 별도의 교사를 두는 학교들도 있다. 공립학교의수업료는 무료이며 교과서도 학교에서 빌려 주거나 무상 지급한다.점심은 각자 지참케 하거나 학교에서 실비로 제공하기도 하므로 학생은 개인 학용품만 준비하면 된다.
사립학교는 시험이 나 서류 전형, 구두시험 등을 통해 입학이 가능하다.
 
중학교(7-8학년)
 
미국에서 보통 주니어 하이스쿨 또는 인터미디엇 스쿨로 불리는 중학교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우리나라의 중1,2학년에 해당하는 7,8학년만 있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지역에 따라 9학년까지 있는 학교도 있으나 이 경우는 고등학교의 1학년으로 취급되는 것이 상례이다. 미국에서는 중학교부터 우리나라 대학 식으로 학생 각자가 강의에 맞춰 학과교실을 찾아가 수강하게되어 있으며 다만 홈룸이라는 것이 있어 학급 편성화되어 있다는 것이 다르다.
 
고등학교(9-12학년)
 
고등학교도 성인교육의 무대로 여기는 곳이 미국이므로 미국의 고등학교들은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 외에도 직업인을 양성하는 각종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대학에 진학할 학생들은 주로 교양과목이나 수학 등에 치중하고 고교 졸업 후 오피스 직업을 원하는 학생은 회계학, 경영학 등을, 기술계통 직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공업을 택하게 된다. 미국의 학교들은 이런 모든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으며 만약자체 내에 이런 과목이 없으면 이를 가지고 있는 다른 학교와 연계해 학생들 관련 과목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고등학교 중에서도 특히 대학 진학에 역점을 두는 학교들은 대학진학 예비학교라 부르며 사립학교 중에 이런 학교가 많다.
 
대학과 대학원
 
미국 대학은 그 특성에 따라 2년제 대학(커뮤니티 또는 주니어 컬리지), 학부 중심대학, 종합대학, 연구중심대학원, 전문대학원, 특수대학등으로 나뉜다.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의 학기는 8,9월에 시작해서 5,6월에 끝난다. 그러나 입학시기가 9월뿐만은 아니다. 각 학기초, 즉 Semester제라면 9월과 1월에, 여름강좌가 시작되는 6월, 그리고 Quarter제라면 9,1,4,6월이 입학시기가 된다.
왜냐하면 한국의 대부분 대학과는 달리 각 수업이 1학기 기간으로 끝나기 때문이다. 단, 대학에 따라서는 입학시기를 제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확인해야 한다.
미국의 4년제 대학의 학사과정을 선택할 때에는 진학하려는 대학이 미국 내에서 어떠한 평가를 받고있는가와 학비와 생활비 등을 고려해 야 한다. 또한 자신의 고교성적과 언어능력, 학업능력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최상위권 대학에서 요구하는 토플점수는 600점 이상, 상위급 대학은 550 - 600점이며 대개는 토플점수가 500점 정도의 영어 실력으로는 미국 학생들과 함께 정규 대학과정을 이수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미국의 대학 중에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영어 과정을 대학 내에 개설하고 있어 외국 학생들이 정규과정 수업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학교들이 있다. 최근에는 상당수준의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객관식 시험은 토플성적을 요구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정규대학 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수적은 듣기, 쓰기, 말하기 등의 영어 훈련을 시킨 후 정규과정에 입학시키는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대학들이꾸준히 늘고 있다. 간혹 미국대학에 진학 하고자 하는 학생 중에는 토플 점수만 높으면 미국의 명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는 오해를 할 수 있는데, 미국대학에는 언어능력과 더불어 고교 내신성적에도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내신성적이 상위권이면 최상위권대학에 중상위권은 중상위권-중위권 대학에, 중하위권은 중 - 하위권 대학에 진학이 가능하며 자기 소개서와 고교 선생님 2 - 3분의 추천서를 제출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 수는 학교와 전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Semester제의 경우 120-128학점, Quarter제는 180-192학점이다. 석사학위는 대학원에서 1-2년 동안 30-60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고 석사 학위 논문을 제출해야 할 경우가 대부분이다. 박사학위는 3-5년 동안 60-80학점을 이수한 뒤 박사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Copyright By HANKOOKEDU. All rights reserved 한국유학원 사업자 등록번호 : 596-41-00033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1, 401호 (신문로 1가, 고려빌딩) (우) 03182 대표번호: 02-736-6645
Address: 401 Goryo B/D 91,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2 E-mail: hkedujp@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