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즐겨찾기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관리자
어학연수 전문학교 대학교 조기유학 일본마이유학 일본기숙사 커뮤니티
HOME>일본>마이유학>일본생활안내
100엔숍
최근의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일본에서 큰 성황을 이루고 있으며, 그 종류 또한 일반 생필품에서부터식품, 문구류, 식기류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상품 중 Made in Korea 도 제법 된다는 사실. ダイソ라고 하는 100엔숍 프렌차이즈점은 유명한데, 시부야에 있는 것은 건물 전체를 층별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을 만큼 규모도 큽니다. 참고로, 100엔숍이긴 해도, 사실상 지불되는 금액은5%의 소비세가 붙어 105엔이 됩니다.
차 선
일본은 과거 영국의 방식을 답습하여 운전석이 우리와 반대로 우측에 있으며 도로가 반대입니다.따라서 버스나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방향을 잘 파악하고 이용하도록 합시다.
소비세
모든 상점 및 백화점등에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았을 때 대부분 물건 가격 외에 5%의 소비세를 가산하여 지불해야 합니다. 물건에 따라 물건가격에 소비세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는 5%의 소비세를 가산하지 않고 물건 값을 내면 됩니다.
쓰레기 분리법
쓰레기 분리수거는 지역에 따라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규칙에 따라 버리면 됩니다.최근 환경보전을 위한 문제로 재활용을 적극적으로 행하고 있습니다.

쓰레기 분리는 타는 쓰레기, 타지 않은 쓰레기와 재활용쓰레기인 병, 캔, 건전지, 신문, 잡지, 그외대형쓰레기등으로 분리되어집니다.각각의 쓰레기에 따라 수거일과 수집시간, 수집장소 또한 정해져 있습니다. 각자가 살고 있는 구약소에 가면 쓰레기 분리수거와 수집일, 수집장소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므로 구약소에서 안내를 받도록 하십시오. 지역에 따라 정해진 쓰레기 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버려야 합니다.(쓰레기봉투는 슈퍼에서 판매)

대형쓰레기 및 가전제품과 가구등은 구약소(우리나라의 구청)에 신고하면 각 물품마다의 가격이주어지며 해당되는 액수를 지불하면 구약소에서 물품에 부치는 스티커를 버리려는 대형쓰레기 및 가전제품등에 발부합니다. 그러면 그 스티커를 부치고 버리면 됩니다.

도서관이용법
도서관은 일본에서 최다 장서를 보유한 국립국회도서관부터 도,부, 현립도서관,시, 구, 정, 촌립의 도서관까지 전국각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도서관마다 장서를 보유하고 있어, 학술서적부터 논문, 외국서적, 심지어는 외국신문까지 구비하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대학 부속도서관의 대부분은 학술정보 센타를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어 다른 대학의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도서, 잡지의 검색, 복사, 자료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본의 도서관은 매우 잘 발달되어 있어서, 도쿄의 경우 각 지역마다 도서관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각구별로 중앙도서관이 있고, 좀 떨어진 곳에 지역도서관이 설치되어 있습니다.외국인등록증이 발급되면 가까운 도서관에 가서 카드발급을 받을 것을 권합니다. 일단 회원으로 등록이 되면, 도서, 음악테이프, CD, 비디오테이프, 어학테이프, 잡지 등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또, 구내에 있는 도서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데, 대규모 도서관은 AV시스템과 인터넷설비를 갖추고 있으므로 이용해 볼만 합니다.

동경내에서 외국서적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을 안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시아 경제연구소 도서관자료부
東京都 新宿區 市谷木 村町 42 경제협력센타빌딩 4층
전화번호 : 03-3353-4231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출판된 잡지, 신문, 책등을 열람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한국문화도서관
東京都 豊島區 東池袋3-1-1 션샤인빌딩 5층
전화번호 :03-3988-9271
한국에 관한 서적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대형서점
기노쿠니야 같은 대형서점에 가면 일본어 서적만 따로 마련해 놓고 있는 코너가 있는데, 일본어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는 물론 일본어교사를 위한 책들도 구비하고 있습니다.요츠야에 가면 일본어교재 전문출판사 범인사가 있는데, 가짓수가 다양하긴 하지만, 대응언어(영어,중국어 등)에 따라 중복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내 대형서점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고책방
간다(神田)는 고서점이 늘어서 있는 거리로서는, 세계최대라고 불리어지고 있습니다. 고서점 중에는바닥부터 천장까지 책이 반듯하게 쌓여 있는 경우가 많고, 그중에는 귀중한 자료도 많습니다. 분야별로 서점이 나뉘어져 있고, 근처에는 악기나, 스포츠용품 상가도 늘어서 있으므로 한 번 가볼 것을 권합니다.또, 일본은 중고책의 매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으로, 동네어귀에서도 중고책방을 쉽게 접할 수있는데, 최근엔 BOOK OFF 와 같은 프렌차이즈점이 생겨나서 규모도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균일판매 코너에서 원하는 책을 싸게 구입할 수도...
지진

익히 알고 있듯이 일본은 지진이 많은 나라입니다. 아마도 체류기간 중 집기들이 흔들릴 정도의 지진은 몇 번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막상 지진이 발생하면 상상외의 공포감에 휩싸일 수 있으나, 당황하지 말고 옥내에서 흔들림을 느꼈을 때는 우선 불을 끄고 문 또는 창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뒤 책상밑이나 안전한 장소로 피합니다당황해서 바깥으로 나가거나 하면 오히려 위험하므로 침착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또 지진과 함께 해일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바닷가 지역에서는 TV, 라디오 등으로 정보를 들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지하철 기본요금 : (사철) 160엔
전철(JR)기본요금 : 130엔


생활반경이 정해지면 정기권을 끊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일본JR전철의 정기권은 우리나라의 정액권 개념과 다르기 때문에 한 달동안 수백번을 타도 상관없는 말그대로 정기권인 것입니다. 한편 정기권은 구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구간 내에서 출발해 구간을 벗어날 경우는 벗어난 만큼만 정산을 하면 됩니다. 하루종일 시내 구경등으로 전철(JR)을 많이 탈 경우는 다니는 곳곳마다 전철패스를 산다면 하루 천엔이 넘게 필요로 합니다. 이 때 JR일일주유권(이찌니찌 슈우유켄)이라는 것 을 이용하면저렴하게 이용 할 수있습니다. 금액은 780엔으로 야마노테션, 츄오센, 소부센등 동경도내의 JR은 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 : 210엔
자판기 캔음료 : 110엔~150엔

거의 대부분이 캔음료입니다. 밖에서 어쩔 수 없는 경우는 할 수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수퍼를 이용해 2리터를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 예를 들어 자판기의 작은 캔 음료는 120~150엔이지만 수퍼에서는 2리터 짜리 녹차나 무기차(보리차) 등이 270~380엔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또 세일을 할 경우는 그보다 싸게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미용실컷트 : 한국 미용실을 이용하면 한국스타일로 자를 수도 있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남자컷트 2,000엔부터5000엔정도
여자컷트 5,000엔부터 8,000엔정도
파마 8,000엔부터 10,000엔정도
대중목욕탕 : 390엔정도
우리와 다르게 오픈 시간이 늦고 닫는 시간도 늦습니다. 대부분 오후2,3시에 열어 밤12~1시정도까지 합니다.
햄버거 : 최근 맥도널드는 주중 세일로 햄버거나 치즈버거 등은 100엔 이하입니다. 또한 재밌는 것은 맥도널드 지점에 따라 세일품목이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규동 : 400엔 (최근 세일해서 250엔) 마쯔야, 요시노야 등이 가장 대표적으로 이 곳은 대체로 식권을 구입해서 카운터에 내면 금새 음식이 나오는 경식 위주의 식당입니다.
라면 : 라면의 가격은 천차만별 입니다. 한 그릇에 800~1500엔인 비싼 곳도 있지만 보통 500~700엔 정도이며 역안에 설치되어 있는 식당에서는 250~400엔 정도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컵라면 : 160엔 정도입니다. 하지만 슈 퍼의 세일에 따라서 100엔 내지 그 이하 로살 수도 있으니 입맛에 맞는다면 대량 구입해두면 경제적입니다.
회전스시 : 100엔부터 시작이고 비싼것 은 한 접시에 200엔~300엔 입니다. 하 지만 보통 런치 스페셜을 이용하면 미소시루(된장국)와 함께 1000엔 정도로 제 법 배불리 먹을 수 있습니다.
쌀 : 포장에 따라 3키로 5키로 10키로가 있는데 인원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그리 인원이 많지 않다면 5키로 이용이 경제적. 2000~5000엔으로 품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 슈퍼에 따라 주중 하루세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 요일에 가면 2000엔 이하로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신문과 함께 들어오는 슈퍼 할인품목 광고지를 이용하면 상당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조금 아줌마 ?근성을 살린다면 상당한 절약도 가능.
우표 : 국제 우편의 경우는 편지일 경우라도 무게를 측정합니다. 중요하거나 많은 내용의 편지가 아닌 단순한 연락과 안부를 위한 것이라면 우체국에서 파는 관제엽서(우표가 인쇄되어 있다)를 이용하면 한국까지 90엔 입니다. 즉. 관제엽서 값이 90엔 이란 말.
※ 이토요카도, 다이에 등 지하에 큰 슈퍼를 갖고 있는 곳들은 속속들이 잘 익혀두는것이 생활의 편리함과 경제적 절약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기 타
- 영화 : 1,700엔정도
- (할인되는날은 1,000엔)
- 생맥주 500CC : 350엔부터
- 오니기리(삼각김밥) : 120엔
- 도토루커피 : 180엔
- 카레라이스 : 400엔
- 우유 : 180미리 120엔부터
- 아이스크림 : 100엔
- 택시(기본요금) : 660엔
- 비디오대여 : 350엔부터
- 신문 : 130엔정도
- 주간잡지(만화) : 250엔
- 공중전화카드 : 1000엔(105도수)
- 오락실게임 : 200엔
- 디즈니랜드 프리티켓 : 5,500엔
- 인터넷사용료 : 3시간 1,000엔 (한국 PC방)
 
 
Copyright By HANKOOKEDU. All rights reserved 한국유학원 사업자 등록번호 : 596-41-00033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1, 401호 (신문로 1가, 고려빌딩) (우) 03182 대표번호: 02-736-6645
Address: 401 Goryo B/D 91,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2 E-mail: hkedujp@hanmail.net